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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구글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핵심 전략 (RPM & CTR 상승 방법)

by offweb 2025.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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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면 애드센스 수익을 보고 현타가 몰려올때가 많습니다. 물론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방문자를 높여서 수익이 높아졌겠지만 RPM이 너무 낮다고 하면 그만큼 수익도 저조할테니까요, 오늘은 블로그 RPM과 CTR이 어떤건지와, 실제로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RPM이란?

 

RPM(Revenue Per Mille는 1000회에 따른 노출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수익에 1000을 곱한 후 총 노출 수로 나누면 RPM값이 나오게되는거죠.

  • 공식:  (총 수익/ 페이지뷰) x 1000  = RPM
  • 예시: 총 페이지뷰 10,000회, 수익 5,000원 -> RPM = (5,000/ 10,000) x 1,000 = 500원

즉, 블로그 자체의 수익율을 나타내는 겁니다

 

CTR이란?

 

CTR(Click Through Rate)는 광고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비율이예요! 하루에 5000명이 방문에 대비해 50명이 클릭한 것과, 5000명이 방문한 것에 100명이 클릭한 것에 있어서는 CTR의 퍼센테이지가 달라지는거죠

  • 공식: (클릭 수/ 광고 노출수) x 100 (%)
  • 예시: 광고 노출 1000회, 클릭 20회 -> (20/1000) x 100 = 2%

즉, 방문자가 광고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느껴 클릭했는지' 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RPM과 CTR을 높이는 방법

 

광고 위치 최적화

본문 상단은 글 내용이 시작되기 전 광고를 배치하면 높은 노출률로 자연스럽게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가 가능하고, 본문 중간은 단락의 전환하는 지점마다 광고를 배치하여 사용자의 시선의 흐름에 맞춰 광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겁니다.

사이드바와 하단 광고는 상대적으로 클릭율이 낮아지기 때문에 보조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광고 유형 다양화

디스플레이 광고 + 링크 광고를 조합적으로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지루함을 방지합니다. 반응형 광고를 적용해 디바이스 크기에 최적화 시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 주제 전략화

검색 유입이 잘 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실시간 이슈, 생활 꿀팁, 후기 콘텐츠 등 사람들이 많이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경험자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보험, 금융, 건강 관련 정보의 내용을 주로 다루는 겁니다. 또한 보는 연령층이 높은 주제를 다루는 겁니다 예를들어, 건강, 보험(주식), 부동산 등 우리 실생활에서 중요하면서 어려운 내용을 다루면 좋은 키워드라고 할 수 있어요

 

 

 

 

CTA 문구 자연스럽게 배치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처럼 광고 주변에 유도 문구를 배치해 클릭을 유도합니다. 다만 정책이 위반 되지 않도록 과도한 사용은 자제해야해요! 이 방법은 다른 페이지로 넘어감으로 인해, 자신의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나 이탈이 적도록 해야합니다.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방문자의 70% 이상이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휴대폰은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이기 때문에 모바일 화면에서 광고가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블로그 디자인을 설계해야합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제목과 썸네일

 

블로그는 아무래도 썸네일이 유튜브에 비해 유입되는 양이 차이가 크지 않겠지만, 제목의 경우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눈에 띄는 제목으로 하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안의 키워드는 반드시 필요한 키워드가 있어야 유입이 됩니다.

 

 

 

트래픽 증가 전략

저도 수년간 블로그를 운영했지만, SNS나 커뮤니티, 이메일, 지식인 등 다양한 채널에서의 유입을 늘릴 수 있도록 하면 좋다는걸 최근에 깨달았습니다. 외부의 신뢰도 높은 플랫폼을 활용해, 나의 블로그에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꾸준히 모색하고 실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 본문에 비슷한 주제의 포스팅 링크를 달아, 내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데이터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에드센스 리포트 등을 꾸준히 검토하면서, 방문자의 행동과 광고 효과를 분석하는게 좋습니다. 

 

이 모든게 단기간에 적용되기는 그만큼 어렵고, 이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는 수많은 고인물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분석해가면서 글을 발행한다면 분명 좋은 수익을 얻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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